콤프레샤 기본원리 및 동작

본문 바로가기
(주)한라글로벌
카에어컨 시스템
콤프레샤 기본원리 및 동작

콤프레샤 기본원리 및 동작

콤프레샤(Compressor)

풀리(pulley)어셈블리

자동차의 엔진으로부터 전달되는 동력이 벨트에 연결되어 공회전하다가 에어컨 on/off동작에 의해 컴프레샤를 구동시킨다.

필트코일(field coil)어셈블리

(+)에서 나온 DC 12V전원에 의해 자기장이 형성되고, 자속이 풀리 벽을 타고 흘러서 자기력을 발생시켜, 디스크/허브 어셈블리의 디스크를 흡입하게 된다.

디스크/허브(disc/hub)어셈블리

풀리 벽을 타고 흐르는 자속력에 의하여 풀리와의 공극이 없이 서로 밀착되어 컴프레셔의 내부 사판에 운동력을 제공함으로 피스톤이 움직여 냉매의 압축, 흡입, 순환의 과정이 발생된다.

콤프레샤 작동원리 및 개요

콤프레샤(압축기)는 냉매가스의 압력을 높이는 즉, 냉매가스를 압축하는 곳이다.
이 압축기의 작용에 의하여 냉매는 사이클 내를 순환한다. 이를 인체에 비교하면 냉매는 바로 혈액에 해당하므로 압축기는 심장이라고도 말 할 수 있다.

콤프레샤의 기능 및 종류

구체적으로 말하면 증발기에서 증발 끝부분에서의 저압 냉매가스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응축기로 보내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작용에 냉매는 사이클 내를 순환하고, 증발기에서 흡수한 차 실내의
일을 압축기가 응축기에 보내서 응축기를 통과하는 공기에 열을 방출한다.
  • 1. 흡입 기능 : 에바포레이터내의 냉매압력을 저하시켜 액상의 냉매를 낮은 온도에서 중발될 수 있도록 한다.
  • 2. 압축 작용 : 기화된 냉매를 고온고압으로 압축시켜 컨덴셔로 보내 상온에서 액화될 수 있도록 한다.
  • 3. 펌핑 : 상기 흡힙, 압축작용을 통하여 냉매를 순화시켜 연속적인 작동이 되도록 한다.

콤프레샤(압축기)의 종류와 그 특징

1. 크랭크식(crank type)

피스톤을 크랭크축으로 상하운동시키는 것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효율은 높으나, 수직형으로 엔진룸에 장착성이 나쁘고 기통수를 늘리는 문제와 토크 변동이 크다.

2. 사판식(swash plate type)

축에 고정된 사판의 회전에 따라 피스톤을 축에 나란히 적용시키는 것으로 구조가 복작하고 중량이 무거우며 엔진룸의 공간이 좁을 때 유리하고
토크 변동이 적다.

3. 가변식(variable type)

워블 플레이트식에 의한 구조에 제거 밸브의 흡힙 압력감지로 판의 각도가 변화하며 토출량을 조절한다.

콤프레샤 불량요인

1. 냉매 부족에 의한 윤활부족

에어컨 시스템내 오일은 냉매와 함게 순환하면서 콤프운동부(시판&피스톤)에 수분상태로 뿌려져 윤활작용을 하고 있으므로 냉매가 부족할 시 콤흐로 유입되는 오일량 또한 작아 윤활부족 현상이
일어나는 동시에 에어컨 성능 저하로 인한 콤프로의 흡힝 온도가 높아 이상 고열 발생되므로써 운동 마찰부의 조기 손상을야기하여 고착 발생된다.

  • ▶ 에어컨 성능저하시 즉시 냉매량 점검 및 재츙진 필요함.
  • ▶ 겨울철 에어컨 미사용기간 주기적으로(1회/2주)에어컨을 작동시켜 냉매 및 오일 순환을 좋게함.

2. 액냉매 유입에 의한 액압축

냉매 과충진에 의한 고압 발생 및 미증발 가스가 액 상태로 콤프에 유입되어 액압축이 일어나 콤프 운동부과부하 발생으로 콤프 손상 및 고착 또는 풀리만 작동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에어컨 장착후 엔진 고속상태에서 최초 에어컨 작동시 콤프내 오일이 일시에 유출되며 저압측 액냉매가 콤프로 유입되면서, 운동부 마찰면에서 도포되어 있던 오일 마저도 씻김으로써 콤프오일
순환 전까지 무윤활 상태로 구동되므로 인해 고착 발생된다.

3. 냉매회로 막힘으로 인한 윤활부족

냉매 주입전 진공불량으로 시스템 내부 잔존 공기속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으로 인해 EXP-V/V ICING 현상 발생되어 순간적으로 회로 막힘으로 무윤활 상태에서 콤프 작동 되어 윤활부족 및
고착발생한다.

  • ▶ 수분 유입 차량의 경우 냉매 회수로 충분히 진공(30분 이상)작업을 실시 하여야 시스템내의 수분이 제거된다.
한라공조의 콤프레샤는 현재출시중이 NF, TG, 로체 등등은 사판식 콤프중 가변식 콤프로 생산되며 이 시스템은 압력을 감지하여 콤프레샤 피스톤의 행정량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적은 에너지로 냉방
효율을 극대화 시킨 시스템이다.
이와 반대로 사판식콤프는 자동감지 능력은 없으며 엔진의 회전능력(RPM)에 다라 냉방효율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변식콤프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한라글로벌대표 : 김재우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평리다개로 36전화 : 052-263-0909팩스 : 052-263-0905메일 : dhkim@hallainc.com
COPYRIGHT 2017 HALLA GLOBAL ALL RIGHTS RESERVED.